디지텍 드롭 튜너 이펙터 단점 발견한 사용기

디지텍 드롭 튜너는 다운 튜닝을 해주는 이펙터 중에서 가장 평이 좋은 이펙터이다. 하지만 직접 사용을 해본 결과 유튜브에서 리뷰하는 내용과는 다른 단점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부분을 발견하였다. 현재는 다운 튜닝에 적합한 이펙터는 없는 것 같다.


디지텍 드롭 튜너를 사용하게 된 이유

이번 합주에는 돈 크라이(하프 다운), 홈 스위트홈(한음 다운)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래서 공연에서는 기타를 두 대 정도 가지고 가야 할 판이었다.

그런데 이때쯤 생각난 이펙터가 있었으니, 디지텍 드롭이라는 이펙터와 무어 피치 박스 이펙터, 이렇게 두 개를 알고 있었고, 고민 끝에 둘 다 구입을 해보게 되었다.


직접 구입을 해보는 이유

첫 번째로 유튜브에 나오는 리뷰는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었다.
앰프에서 나오는 소리는 영상을 통해서 들으면 온전하게 다 들리지 않는다.
그리고 협찬 같은 부분이 있어서, 약점이 드러날만한 부분은 피해 가며, 리뷰를 하는 것도 감안해야 했기 때문이었다.

이번에 실제로 구입해서 사용해 본 결과, 예상대로 직접 듣는 것과 영상에서 듣는 것의 차이는 생각보다 컸다.

우선 디지텍 드롭을 먼저 구매했다.

디지텍 드롭 튜너 이펙터이다.
원하는 음만큼 쉽게 다운 튜닝을 해준다.


많은 디지텍 드롭 튜너에서 리뷰가 되지 않은 부분

리뷰에서는 좋은 평이었으나. 혹시나 했는데 불안한 예상은 적중했다.
직접 사용해 보니 구석구석 약점을 발견했고, 이 부분만 피해서 리뷰하면, 아무도 모르게 좋은 이펙터로 리뷰하는 게 가능했다.
실제로 리뷰 영상에도 클린 톤으로 아르페지오 치는 건 찾아보기 힘들었다.
내가 치명적인 요소를 발견한 건, 클린톤일 때 코러스가 심하게 걸리는 부분 이었다.


클린톤에서의 테스트 및 결과

특히 클린톤을 사용하는 아르페지오를 쳤을때 인데, 1번 부터 3번 줄까지 플렌저가 섞인 소리가 너무 심하게 들렸다.
예민한 사람만 들을 수 있는 정도가 아니었으며, 기타줄 1,2,3,4번 줄까지는 누가 들어도, 플렌저가 걸린 느낌을 다 알 수 있을 정도였다.
대놓고 걸어놓은 느낌이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해서 들어보면 알 수 있다.




그래서 일단 이부분을 듣고, 어쩔 수 없이 바로 반품 결정했다.
그리고 디스토션이나 드라이브를 걸었을 때는 하이가 깎여서 뭉뭉한 소리로 변질되었다.
예전에 무선 케이블을 호기심으로 구매해서 써본 기억이 있었는데, 유선 케이블보다 역시 안 좋았던 기억이 난다.
레이턴 씨는 거의 못 느꼈으나, 기타 톤의 하이가 깎여서 뭉뭉해진 소리가 들렸는데, 딱 그정도 였다.

디지텍 드롭 튜너의 대안 이펙터

디지텍 드롭 튜너는 국내에서 22만 원이고 중고는 18만 원 정도 한다.
그런데 mooer의 pith box라는 이펙터 역시 사용을 해봤는데, 사용기는 다음 포스팅에 남겨볼까 한다.
피치 박스는 국내에서 10만 원이고 중고는 5만 원에 나오고 있다.
둘 다 사용해 본 바로는, 오히려 피치 박스가 살짝 덜했다.
다만 둘 다 공연용으로는 대형사고 수준의 클린톤이 플렌저가 잔뜩 걸린 톤으로 변질이 되었기 때문에, 공연용으로 사용할 생각은 없었다.
그래서 다운 튜닝 곡을 대비하여, 기타를 두 대씩 가지고 다니는 건 어쩔 수 없을 것 같았다.

공연장에서는 당연히 못 쓰는 것으로 결정 났고, 집이나 합주실에서 사용하는 용도로 쓰기에는 5만 원 정도 투자해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무어의 피치 박스는 사용하기로 하였고, 디지텍 드롭 튜너 이펙터는 재판매를 하였다.
솔직히 합주실도 사용하지 않을 거 같았고, 집에서 기타를 바꿔가면서 하지 않고, 한대로 연습하기 위해서 사용할 거 같다.

다운 튜닝에 대한 결론

지금 사용하는 기타가 깁슨 트래디셔널 기타인데, 클린톤이 변질된 음으로 들리는 건 허용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소리가 좋은 기타를 사용하는 의미 또한 없어져 버리기 때문이었다.
디지텍 드롭 튜너나 피치 박스를 사용하여 클린톤이 변질되면, 30만 원짜리 기타 소리보다 더 안 좋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아직은 공연용으로는 사용할 수 있는 드롭 튜닝 이펙터는 없는 것 같다는 결론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